Chichewa 공부하기, Day 5 기본 Chichewa

Mwaswera bwanji? Ndaswera bwino. Kaya anzathu? How are you now? Fine, thank you, and you?
(1) Greetings의 연장선입니다. 하루 중에 만났던 사람을 시간이 흐른 후에 다시 만났을 때(later in the day) 하는 인사입니다....라고 알고있었는데! 그냥 오후 인사로 생각하면 된다고 안젤라가 말해주네요. How is your day? 정도로 생각하고, 오후에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도 씁니다. Muli bwanji와는 다르게 평소에 자주, 정기적으로(regularly) 보는 사람에게 사용해요. Mwaswera bwanji? 라고 하거나, 메리 같은 경우는 informal한 느낌으로 mwaswera? 라고 간단히 하곤 하지만, 그건 막내의 특권이 아닌가 싶기도 해요. 밥 먹고 다시 오후 근무가 시작될 때 이야기하시면 됩니다.

(2) 답변입니다. Ndaswera bwino입니다. My day is going well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아, 만약에 지금 상태가 영 좋지 않다면 부정형을 사용해도 되지만, 부정형은 다음에 천천히 공부해서 메일 드리도록 할게요. 발음 역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은다쉐라(?) 정도랄까요.

(3) Kaya inu의 다른 형태인 Kaya anzathu입니다. (WikiTravel의 Nyanja Phrasebook에서 참고함) 차이는 잘 모르겠어요. 쓰는 건 한 번도 보지 못했고요. 업데이트 되면 알려드릴게요!


또 쓰겠습니다 :-)

덧글

댓글 입력 영역


마우스오른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