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chewa 공부하기, Day 1 기본 Chichewa

치체와어로 네이버에 검색해서 제 블로그에 유입되는 분들이 많기에,
어차피 저도 공부해야 할 부분이니 치체와 연재를 해 보기로 했습니다.

1.

우선 한 가지 알려드릴 점은, 치체와어(X) 치체와(O)라는 것입니다. 
Chichewa란 Chi + chewa로, 체와 족의 언어(chi = language라는 뜻의 prefix입니다)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Chewa는 부족 이름이고, Chichewa는 언어의 이름입니다.
마찬가지로 Tumbuka는 부족 이름이고, Chitumbuka는 언어의 이름인 거예요.
또 Yao족의 언어도 Chiyao라고 표기합니다.

그래서 우리 직원인 Bright에 따르면 Chichewa language라고 표기하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Chichewa 자체로도 언어라는 뜻을 완벽하게 갖고 있으니까요.
Chichewa로 부르지 않는다면 Chewa language라고 불러야 맞습니다.
(위키피디아에서는 chewa language로 카테고리화 되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도 한글로도 치체와어로 부르는 것이 아닌,
치체와, 로 부르는 것이 맞습니다.


2.


일윤 오빠가 만든 아중구 탈출! 생활 치체와를 인용해 볼까 합니다 (저희 팀 블로그에 있습니다)

말라위는 대략 20여 개의 언어가 존재합니다. 그 중에서 영어와 치체와어가 공용어로 쓰이고 있으며, 관공서에서는 영어를 사용하지만, 릴롱궤 지역의 일상생활에서는 치체와어가 가장 많이 쓰입니다. 물론 영어만 사용해도 말라위에서 생활하는데는 사실 상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하지만 마을을 방문하고,주민들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그들의 문화와 생활방식 등을 배우고자 한다면 기본적인 치체와어를 익히는 것이 그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치체와어는 체와 족의 언어이지만, 말라위내의 타 언어와도 비슷하여 말라위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옆 나라 잠비아의 Chipata 지역에도 치체와어가 쓰이며, 심지어 잠비아의 공용어인 치웹바 어 또한 치체와어의 방언 수준이기 때문에, 치체와어 하나만 익히면 남부 아프리카 여러 지역에서 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말라위를 비롯한 아프리카에 장기간 체류하거나 현지인들과의 접촉이 많은 분들에겐 치체와어를 구사하는 것이 큰 자산이 됩니다.  

(위키피디아) 치체와는 말라위의 공용어일뿐 아니라 잠비아에서 인정하는 일곱 개의 공식 언어 중 하나이며, 모잠비크 및 짐바브웨 일부 지역에서도 사용됩니다. 잠비아에서는 체와 족이 아닌 Ngoni족 및 Kunda족이 이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체와 족의 언어'라는 명칭 대신 '호수의 언어(Language of the lake)'라는 뜻을 갖고 있는 Chinyanja라고 부릅니다. Lake Malawi를 염두에 두고 호수(nyanja)라는 이름을 끌어온거예요.



3.


기본적인 단어들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언어학자가 아니니 랜덤으로 단어/phrase들이 튀어나와도 봐주셔요)

Moni
Zikomo
Pepani
Amayi
Abambo

Hello
Thank you
I'm sorry
Madam
Sir or mister


(1) 염두에 두실 것이 있는데, moni는 우리 직원들에 따르면 비도시(rural) 지역에서만 사용하는 말이라고 합니다. 
릴롱궤에 3개월이 넘게 있으면서 한 번도 누군가가 moni? 라고 하는 것을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2) Zikomo는 감사합니다 외에도 실례합니다(excuse me) 및 Moni에 대한 응답입니다. 여기다가 kwambiri가 붙으면 정말 감사합니다, 라는 뜻이 됩니다.

(3) Pepani는 많이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Amayi와 Abambo는 많이 들을 수 있을 거예요.


그럼 이제 이만 일하러! 또 만나요 :-)

덧글

  • 2016/09/30 16:56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마우스오른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