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507 긴급뉴스: MK 47.9% devaluation Lilongwe, Malawi

빙구 대통령 사망 이후로 말라위를 가장 뒤흔들 뉴스가 몇 시간 전에 터졌습니다.
말라위 콰차(Kwacha), MK로 표기하는 여기 화폐 단위의 평가 절하(devaluation)가 공식적으로 50% 가까이 단행되었습니다.
IMF 및 수원 국가들의 압력입니다.


사실 아무런 예고가 없었던 것은 아니고, 알 만한 사람들 사이에서는 이미 40% 정도 평가절하가 이루어질 것이라는 소문이 술렁거리고 있었습니다. 제가 올 무렵부터 말라위 은행의 환율은 1달러에 166-168콰차라면, 블랙 마켓에는 275쯤의 환율을 기록하고 있었습니다. 달러가 귀하기에 일어나는 괴리입니다. 사업비는 어쩔 수 없이 공식 환율로 환전해야 하지만, 개인 돈은 다들 블랙 마켓에서 환전하고 있던 우리에게도 영향이 조금씩 있습니다. 진호 선생님은 엄청난 손실이 나기 전에 Mseche Health Center의 건축 비용을 지불하기 위해 지난 주에 지리한 협상 - 보다도 투쟁에 가까웠던 - 을 해야 하셨습니다. 달러로 계약했기 때문에 조금만 기다리면 더 많은 돈을 받을 수 있는 계약주는 돈을 받지 않으려 했지만, 어찌어찌 선생님께서 지불을 해치우셨습니다. 역시 선생님.



얼마 전에 블랜타이어에서 공부하는 승원이가 AXA 버스 값도 많이 오를 것이라며 너희 사업에는 영향이 없을 것인지를 넌지시 물어왔었는데, 사업비 문제는 진호 선생님과 동훈 오빠의 소관이고 다들 알고 있는 사실이긴 했습니다. 전에 승원이는 제가 270에 그냥 (귀찮아서) 개인 돈 100달러를 환전해버리려던 것을 기겁을 하며 막은 적이 있습니다. 지금 이 나라에서 달러가 얼마나 귀한 줄 아냐며, 300이 아니면 환전하지 말라고요. 결국 암시장 환전상들과 제가 직접 거래하기도 힘들고, 돈은 필요하고 해서 몇 주 후에 275에 거래하긴 했습니다만, 그 만큼 달러가 귀했던 말라위입니다. 코리아 가든 조 사장님은 사업비를 인출하고 싶어도 은행에 달러가 없어서 3000불도 인출하기 힘들다고 말씀하셨습니다. 

40% 디밸류만 해도 끔찍한데 -_- 47.6%였기 때문에 다들 지금은 진호 선생님께서 건축 사업의 지불을 서두른 것에 가슴을 쓸어내리고 있습니다. 한 때는 60% 디밸류가 일어날 것이라는 소문이 돌아 식은땀을 흘렸습니다. 다이나믹한 월요일입니다. 다음은 관련 냐사 타임즈 (말라위 일간지) 의 기사 링크입니다:
2012년 5월 7일자, [Malawi Devalue Kwacha Currency]


이제 달러가 좀 풀릴 지는 몰라도, 물가가 꿈틀거릴 것 같습니다. 인플레가 심해지면 - 이미 인플레는 두 달 동안도 눈에 띄게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 서민들은 힘들어지겠어요. 사업에 감각이 있는 제라드 또한 신문을 주의 깊게 읽으며 생각에 잠긴 모습입니다. 고액권이 없어 (500콰차가 맥시멈입니다) 지갑이 늘 두꺼운데, 앞으로는 돈을 좀 더 들고 다녀야 하려나요.



나라 경제사정이 어찌 되든간에 대양누가병원 컴파운드 안에서 바라보는 노을은 아름답기만 합니다.
요즘은 하얗게 빛나는 보름달에, 숨막히도록 진한 꽃향기가 집 앞을 가득 메우곤 합니다.
잘 나온 사진은 아니지만 Night queen의 자태입니다. 핸드폰 케이스 때문에 사진이 에라가 된 듯...



베란다에서 바라본, 달을 에워싼 구름이 희미하게 빛나는 모습입니다.
영화의 한 장면 같은 하늘에 꽃향기가 은은히 풍기는 모습에 넋을 잃고 밖에 서 있을 때가 있습니다.
(바람에 날아간 빨래를 찾으러 풀숲 속을 헤치고 다니는 긴박한(?) 순간인더라도요)


How fitting that those white flowers is named night queen... :-)
이 향이 잦아들면 많이 아쉬울 것 같습니다.


덧글

  • 파빈 2012/05/09 08:22 # 답글

    종이가 사포로 변하는 느낌야(...) 디밸류라니, 끔찍하구료.
  • 2012/05/10 09:04 #

    물가가 천정부지로 뛸 것 같아 걱정이야 ㅠ_ㅠ
  • seventwice 2012/05/11 12:55 # 삭제 답글

    허어억 저런 일들이 실제로 일어나는구나!!!
    평가절하라니~ 역시 화폐란 약속에 불과해
  • 2012/05/11 15:34 #

    그렇지? ㅠ_ㅠ 변동환율제가 아니니 .........
댓글 입력 영역


마우스오른쪽금지